윈도우 스크린샷 저장위치 기본값으로 저장되는 위치를 원하는 위치로 변경하거나 자동 저장되는 기능을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고 작업시간을 단축시켜주는 캡처 단축키 등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스크린샷 저장위치
윈도우 스크린샷 저장위치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스크린샷 즉 캡처를 사용을 참 많이 하게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스크린샷을 하고 나서, 필요한 폴더에 저장을 하게 되는데, 윈도우에서는 기본적으로 스크린샷을 찍게 되면 자동으로 저장이 되는데, 나중에 자동저장되는 폴더를 확인해 보면 온갖 잡다한 이미지 파일로 쌓여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저장 폴더 변경이 없다면 기본적인 저장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윈도우 경로 – 사진 -> 스크린샷
- 드라이브 경로 – C:\Users\사용자 계정\Pictures\Screenshots
윈도우 스크린샷 저장위치 변경
윈도우 스크린샷 저장위치 변경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 방법을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 자동 저장 위치 폴더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
- 위치 탭 선택 후 이동 버튼 클릭
- 신규 저장위치 지정 후 저장
위 작업을 수행하게 되면, 기본 저장위치가 변경되고, 선택된 폴더는 자동으로 ‘스크린샷’ 이라는 폴더명으로 변경이 됩니다.
자동저장 해제 방법
자동저장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해당 기능이 불필요하게 느껴져 자동저장을 해제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에서 캡처를 할 때는 캡처 도구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캡처 도구 프로그램을 실행 후 설정에 진입합니다.
스크린샷 자동 저장 옵션을 해제하면 자동 저장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크린샷에 자동으로 테두리를 원하는 색상으로 입혀주는 옵션도 이곳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화면 녹화 방법
윈도우 화면 녹화 방법 컴퓨터 화면 그대로를 녹화해 동영상으로 만들어야 할 때 예전에는 곰 캡처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했었는데요.
유료로 결제해야 하는 부분도 있고, 동영상 길이나 워터마크가 들어가는 등 사용에 제약이 있었는데요.
윈도우 11 캡처 도구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윈도우 화면을 녹화해 동영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캡처 도구를 실행한 후 상단 아이콘 중 왼쪽 카메라는 일반적인 이미지 캡처이고, 비디오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하면 동영상 촬영 모드가 됩니다.
클릭 후 플러스(+) 아이콘을 클릭해 촬영 모드로 진입하게 되고, 동영상 촬영 부분을 드래그하여 지정 후 상단의 녹화 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 녹화가 진행되고 동영상 포맷은 mp4로 저장이 됩니다.
타 프로그램에 비해 간편하게 단축키를 이용하여 윈도우 화면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