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홈 프로 차이 주요 내용
- 윈도우 11 홈 프로 버전이 있는데, 일반 사용자 버전인 홈 버전과 BitLocker 및 하이퍼-V 같은 고급 기능은 프로 버전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두 버전 모두 운영체제 속도 차이는 없지만, 프로 버전은 듀얼 CPU를 지원합니다.
- 로컬 계정이 필요한 경우 프로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윈도우11 홈 프로 구분 이유
윈도우 11은 역사속으로 사라질 32비트를 지원하는 마지막 윈도우 버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AI 기능을 조금씩 탑재하고 있는 코파일럿과 여러 신규 기능이 도입되었는데요.
홈 프로 버전 차이점은 무엇이고, 어느 버전이 나에게 맞는지 알아보는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11 홈 프로 차이
윈도우11 홈 프로 차이 크게는 홈 버전의 경우 일반 소비자용 프로 버전은 워크스테이션, 교육용, 기업용 윈도우 버전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홈 프로 버전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윈도우 기능으로는 아래와 같은 기능들을 들 수 있습니다.
- Windows Hello, 보안 부팅, 보안 기능
- 장치 암호화 코파일럿 기능
- WSL(리눅스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
그렇다면 비즈니스 기능이 강화된 프로 버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추가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BitLocker – 드라이브 볼륨 암호화 기능
- 애저(Azure) 관리 – 클라우드 컴퓨팅 관리 도구 및 기능 포함
- 하이퍼-V 기능 – 가상 머신 생성 및 관리 프로그램
- 윈도우 샌드박스 – 앱 및 프로그램 테스트 및 실행 환경
- 윈도우 원격 데스크톱 – PC 원격 접속 프로그램 사용
프로와 달리 윈도우11 홈 버전에서는 더이상 로컬 계정 사용이 되지 않아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통해서만 윈도우 사용이 가능합니다.
윈도우11 지원 최대 램 최대 CPU 코어
윈도우 11 설치 최소사양은 윈도우11 홈 프로 차이 없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윈도우 11 설치 최소 사양 – 4GB 메모리, 64GB 여유 공간, TPM2.0 지원 CPU, DirectX 12 호환 GPU
윈도우11 홈 버전의 경우 최대 64개 CPU 코어와 128GB의 메모리 지원이 가능한 반면, 물리적 CPU가 2개인 듀얼 CPU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반면 윈도우11 프로 경우 CPU 각각 64개 코어 총 128개 CPU 코어와 2TB의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홈 프로 나에게 맞는 버전
윈도우 10에서 11로 업그레이드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지만 별도로 윈도우11을 구입할 때 홈 프로 버전은 가격차이가 몇 만원정도 나게 됩니다.
대부분 일반 사용자는 홈 버전으로도 부족함 없이 사용 가능한 반면, 회사 업무용인 경우 로컬 계정 사용에 이점이 있는 프로 버전을 선택하는게 관리 측면에서 더 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홈 버전에서도 우회적이지만 하이퍼-V 등 일부 프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윈도우 11 운영체제 자체를 구매해야 되는 상황이고 일반 사용자라면 굳이 비싼 프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