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AI 다음 스텝이 시작되었습니다.
iOS 18.2 업데이트 후 새롭 활용할 만한 새로운 AI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한국어 출시 전 미리 확인해보세요.
애플 AI – 챗GPT를 품은 시리
드디어 챗GPT가 시리에 통합되었습니다.
시리는 출시 후 경쟁사의 빅스비 및 다른 음성 비서에 비해 뒤떨어지는 기능으로 활용하는 이가 별로 없었습니다.
이전의 시리는 사용자의 물음에 그저 구글을 대신 검색해 주는 그 이상 이하도 아니었습니다.
이제 시리는 사용자의 물음에 여러 가지 형태의 답변을 제공하고, 원하는 결과를 한 번의 탭으로 문서에 복할 수도 있습니다.
단순한 답변을 넘어 AI 기반 글쓰기 및 이미지 생성 또한 가능해집니다.
시리 와 챗GPT의 통합을 위해서는 설정 -> “애플 인텔리전스 및 시리”의 하위 메뉴의 ChatGPT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챗GPT 계정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연동하지 않을 경우 사용자 요청은 익명으로 처리되며 기존 계정과 연동하게 되면 기존 유료 요금 가입자의 무료 이용자보다 더 진화된 AI 모델을 사용해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애플 메뉴에서 챗GPT 유료 요금제를 가입할 수 있지만 기존 요금보다 더 비싸기 때문에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영어 메뉴명 Setup Prompts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시리가 챗GPT를 활용해 답변을 제공하는 것에 대해 사용자 승인을 거치도록 하게 하는 옵션입니다.
빠른 답변과 불필요한 승인 과정을 없애려면 이 옵션은 꺼두는 것이 좋지만, 민감한 정보의 경우 별도 승인없이 챗GPT에 보내지게 되는것은 유의해야 합니다.
애플 AI – 비주얼 인텔리전스
아이폰 16 시리즈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비주얼 인텔리전스 기능은 아이폰에 새롭게 추가된 컨트롤 버튼을 길게 눌러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카메라에 비치는 사물에 대해 검색 또는 질문 두 가지 옵션을 사용할 수 있는데, 검색은 사물과 일치하는 항목을 찾아내 주는 기능으로 쇼핑할 때 동일한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활용할 수 있고, 또 한가지 질문의 경우 챗GPT를 이용해 대상의 자세한 정보를 얻게됩니다.
애플 인텔리전스 – 플레이 그라운드
iOS 18.2 업데이트 후 플레이그라운드 앱이 자동으로 설치되었습니다.
이 앱은 기본적으로 텍스트를 이용해 만화 같은 이미지 또는 일러스트를 생성하는 AI 기반 이미지 생성 앱입니다.
“상어가 운전하는 스포츠카” 또는 “개구리가 운전하는 자동차” 같이 텍스트를 입력하면 이미지를 만들어 주고 생성된 이미지에 추가적으로 원하는 편집 작업을 입력하면 세부적인 수정을 할 수 있게 생성된 이미지는 사진 앱에 저장하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가 아닌 기존 사진을 기반으로도 생성할 수 있으니 여러 가지 재미있는 연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 특정 브랜드를 입력하는 경우에는 저작권 관련 문제 발생 요지가 있기 때문인지 이미지 생성이 되지 않았습니다.
애플 AI – 젠모지 및 이미지 완드
젠모지는 기존의 한정된 이모티콘에서 사용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의 요청을 받아 AI로 개인화된 이모티콘을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텍스트로 “농구를 하는 개” 또는 “골프를 치는 고양이”같은 텍스트를 입력하면 이를 기반으로 이모티콘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기존 사진 얼굴 등을 기반으로 이모티콘을 만드는 것이 가능해 개인 인물의 여러 가지 표정 및 상황을 이모티콘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젠모지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설정 키보드 부분에 Emoji 키보드를 추가해보세요.
이미지 완드는 메모 앱 및 글쓰기 기반 앱에서 플레이 그라운드와 비슷한 방식으로 텍스트로 이미지를 생성해 주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메모 앱에 AI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고 아이패드의 경우에는 텍스트가 아닌 애플 펜슬로 그린 이미지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 생성이 가능해졌습니다.
애플 AI – 더욱 개선된 글쓰기 도구
이미 iOS 18.1에서 추가된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 중 하나인 글쓰기 도구가 더욱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기존 글쓰기 도구가 이미 작성된 텍스트 기반으로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다면 이제는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hatGPT를 탭 하면 처음부터 초안을 작성하거나 세부적인 글을 처음부터 작성하여 줍니다.
글다듬기 옵션에서도 기존의 3가지 외에 더 많은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애플 인텔리전스 결론
챗봇 형태의 생성형 AI가 세상에 나왔고 이제 생성형 AI를 사용하는것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 시대입니다.
아직까지 개인 사용자에게 AI를 실생활에서 활용할 만한 킬링 앱의 부재는 아직까지 조금 더 지켜봐야 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제는 AI를 실생활 또는 업무에 활용하는 그런 사용이 가능한 기능이 필요하다 생각되는데, 그러기엔 애플 인텔리전스에 추가된 기능들은 이런 바램을 보완하기에는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앞으로 사용자와 협업이 가능할 정도의 좀 더 개인화되고 똑똑한 개인 비서로 AI 에이전트 역할을 톡톡히 한다면, AI 시대의 애플 디바이스의 미래는 밝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