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클린부팅 방법 클린부팅 뜻 정리

윈도우11 클린부팅 시작으로 느린 컴퓨터와 프로그램 충돌로 예기치 않은 작동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 로드와 시작되는 프로그램을 최소한으로 줄여 원인파악에 도움을 줍니다.

클린부팅 뜻

윈도우 운영체제를 처음 설치하게 되면 추가적으로 설치된 것이 없고 온전히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윈도우만 존재하게 됩니다.

이후 사용을 위해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게 되면서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느린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클린부팅 뜻은 설치된 프로그램의 서비스 및 시작되는 프로그램을 모두 비활성화한 상태로 부팅하게 만들어 원인 찾는데 도움을 주는 부팅 방식입니다.

안전 모드 부팅과 클린 부팅은 엄연히 다른 방식으로 특정 프로그램의 충돌을 확인해 보는 방법으로는 클린부팅 방법이 추천됩니다.

윈도우11 클린부팅 방법

윈도우11 클린부팅 방법은 부팅과 시작되는 프로그램과 장치 드라이버를 최소한으로 하여 문제의 원인이 프로그램인지 아니면 시스템 관련 파일인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클린 부팅 환경으로 부팅한 이후에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시스템적인 문제가 될 수 있고 클린부팅으로 문제가 해결이 된다면 이는 프로그램 충돌 등의 문제로 발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윈도우-서비스-비활성화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를 제외한 모든 서비스 비활성화
  1. Win키 -> msconfig 입력 후 시스템 구성 실행
  2. 서비스 탭 이동 ->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 체크
  3. 우측의 모두 사용 안함 선택 후 확인

위 작업을 통해 윈도우 서비스를 제외한 모든 서비스를 비활성화 해줍니다.

이제 작업 관리자에서 시작 프로그램을 비활성화 할 차례입니다.

윈도우-시작-프로그램-비활성화
시작 앱 부분의 모든 시작 프로그램 비활성화해줍니다.
  1. 위 시스템 구성에서 시작프로그램 탭 이동 -> 작업 관리자 열기
  2. 시작 앱 목록의 프로그램을 모두 비활성화 시키기

위 두가지 작업을 모두 해주면 이제 클린 부팅할 준비가 다 되었으며 재부팅을 해주면 윈도우11 클린부팅 상태가 됩니다.

프로그램 충돌 확인 – 윈도우11 클린부팅

클린부팅으로 발생했던 문제가 해결되었나요? 그러면 이제 문제가 되는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찾아야 합니다.

비활성화해놓은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활성화시켜 문제 발생 여부를 확인해보는 방법입니다. 활성화했을 때 문제가 발생했다면 이는 해당 프로그램이 원인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윈도우11 클린부팅 원상복구

클린부팅으로 문제 해결했다면 위에서 언급드린 윈도우11 클린부팅 방법을 역순으로 비활성화 했던 서비스 및 시작 프로그램을 다시 활성화해주면 이전과 같은 환경으로 윈도우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클린부팅으로도 여전히 문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이는 윈도우 시스템 문제 일 수 있습니다.

윈도우 시스템 복구 관련 글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윈도우 버전별 클린부팅 방법은 대동소이하지만 8.1의 경우는 조금 다를 수 있으니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