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없거나 윈도우가 비정상적으로 느려지거나 하셨나요? 윈도우 시스템 복구 작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아래 방법들을 시도해 보세요.
윈도우 시스템 복구 – sfc scannow 복구
sfc scannow 복구 방법은 시스템 파일 검사와 함께 복구를 해줄 수 있는 윈도우 내장 기능입니다.
- cmd 관리자 권한 실행(Win키 -> cmd 입력 -> 명령 프로프트 앱 아이콘 우클릭 관리자 권한 실행)
- 명령줄에 sfc /scannow 입력 후 엔터(/ 앞에 공백 추가)
명령에 의해 sfc가 알아서 스캔 해주고 그 결과를 도출해 냅니다.
sfc scannow 복구 결과 분석
sfc scannow 복구 작업 검사 결과로는 크게 4가지가 있으며 메시지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석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리로스 보호에서 무결성 위반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 (정상)시스템 이상 없음.
- Windows 리로스 보호에서 요청한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 복구 작업을 실행할 수 없음을 나타내어 cmd 관리자 권한 실행 유무 및 임시 파일 삭제 또는 안전 모드에서 실행
- 임시 파일은 실행창에 %WinDir%\WinSxS\Temp 이동 후 PendingDeletes 및 PendingRenames 폴더 확인 없으면 생성
- Windows 리로스 보호가 손상된 파일을 발견하고 성공적으로 복구했습니다. – 손상된 파일은 자동으로 복구되므로 별도로 필요한 조치는 없습니다.
- Windows 리로스 보호에서 손상된 파일을 찾았지만 일부 파일을 복구할 수 없음. – 로그 파일 확인하여 원인 확인 가능.
- 로그 파일 확인 방법 – %WinDir%\Logs\CBS\CBS.log 파일에서 확인
sfc scannow 드라이브 복구
sfc 명령으로 다른 드라이브의 시스템 파일 검사를 진행하려면 아래 명령을 사용하면 됩니다.
sfc /scannow /offbootdir=D: /offwindir=D:\windows
현재 실행 중인 운영체제 외에 다른 디스크의 운영체제를 검사하는 명령어로써, 윈도우 부팅이 되지 않는 디스크를 연결하여 검사 및 복구할 때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윈도우 시스템 복구 – DISM 도구
SFC 명령이 시스템 파일 진단 및 복구에 중점을 둔다면 DISM 도구는 시스템 이미지 복구 작업을 진행합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scanHealth
위 명령은 시스템 파일이 정상적인지를 검사하는 명령이고, 명령줄 끝에 /RestoreHealth 명령을 통해 손상된 시스템 파일 복구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dism 도구는 시스템 이미지 검사 및 복구 외에도 윈도우 기본 기능 활성화, 비활성화 시키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DISM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기능 명칭'
- /Enable-Feature – 기능 활성화
- /Disable-Feature – 기능 비활성화
FeatureName에 들어갈 윈도우 기능은 영문으로 입력해야 하는데 대표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윈도우 기능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윈도우 리눅스 하위 시스템 – Microsoft-Windows-Subsystem-Linux
- IIS 웹 서비스 – IIS-WebServerRole
- 텔넷 – TelnetClient
- 윈도우 디펜더(보안) – Windows-Defender-Features
- 마이크로소프트 PDF 프린터 – Printing-PrintToPDFServices-Features
- PowerShell-ISE – PowerShell-ISE
- 하이퍼V – Microsoft-Hyper-V-All
체크디스크(chkdsk) 사용
체크디스크는 디스크 물리적 손상여부를 테스트하고 오류가 발생되면 수정합니다.
- 윈도우 탐색기 -> 내 PC
- 검사 대상 드라이브 마우스 우클릭 속성 -> 도구
- 오류 검사 부분의 검사 버튼 클릭
위 방법은 전체 드라이브를 검사하게 되고, 더 고급적인 옵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cmd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한 예로 밑에 명령은 불량 섹터만 검사하고 복구하게 됩니다.
chkdsk /r c:
윈도우 개인 폴더 및 파일 복구
위에서 소개해 드린 기능들은 윈도우 시스템 또는 디스크에 대한 복구 방법들이었습니다.
실수로 중요한 파일을 삭제하거나 폴더에 접근할 수 없을 때 이전 상태로 복구가 필요한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대부분의 클라우드에서 제공하고 있는 히스토리 기능을 윈도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우선 기능 사용을 위해서는 사전 설정이 필요하며,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 외 추가적인 디스크가 필요합니다.
윈도우 시스템 복구 – 히스토리 설정
- 제어판 -> 우측 상단 보기 기준 큰 아이콘 선택
- 파일 히스토리 선택 -> 기능 켜기
처음 설정할 경우 전체 복사본을 생성하는데 꽤 시간이 소요되고 이후에는 변경된 부분만 반영되게 됩니다.
추가 옵션으로 특정 폴더는 제외하여 복구 설정할 수 있고, 1시간마다가 기본값인 복사본 저장 간격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시스템 복구 – 폴더 히스토리 복구 방법
설정을 맞췄다면 이제 복구 방법에 대해 알아봐야되겠습니다.
우척 복구 대상이 되는 폴더 및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을 선택한 다음 ‘이전 버전’ 탭으로 이동하여 복구 버전을 선택 후 복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시스템 복구
시스템이 느려지거나 이상이 있을 떄 가장 최선의 방법은 포맷 후 윈도우 재설치 방법입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파일이나 설정이 초기화 되는 것이 싫다면 위 방법으로 복구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사이트에서는 시스템 파일 검사기 도구에 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추가 정보는 링크 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