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스마트 티비 사용법 티비에 사용법이라고 거창한 말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는데, 스마트티비 시대로 넘며오면서 많아진 기능 덕에 어느 정도 사용법 및 기능에 대해서는 파악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LG 스마트 티비 사용법 및 기능 정리해 볼게요.
LG 스마트 티비 사용법
스마트 티비는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티비 기능에 운영체제(iOS 및 안드로이드)를 포함시켜 티비를 뛰어넘는 기능을 제공해 주는 제품입니다.
티비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방송물 시청이 목적이지만, 스마트 티비는 다른 기기들과 연결하여 미러링 하거나 웹브라우저를 사용해 웹서핑을 하거나 하는 등의 기능들이 가능해집니다.
LG 스마트 티비에 전원을 넣고 켜보면 윈도우를 처음 설치하고 나서 사용 환경을 설정하듯이 LG 스마트 티비 사용을 위한 사용자 환경 설정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어야 스마트 티비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티비 OS는 안드로이드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LG 스마트 TV 자체 웹 OS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관련 게시글
QLED OLED 차이 UHD FHD TV 해상도 화질 용어 설명
스마트티비 LG 50인치 TV 50UR8250KNA 모델 UHD 해상도 LED 화질 제품 리뷰
티비거치대 스탠드 거치대 구매 벽걸이형 엘지티비 스탠드티비 사용 후기
lg 인터넷 재 약정 혜택 유플러스 인터넷재약정 유플러스 사운드바 블랙 후기
LG TV 자체 방송
스마트 티비 기능 첫 번째 LG에서 자체로 제공해 주는 방송 채널들이 있습니다. 여러 장르의 채널들이 존재하며, 꽤 볼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순풍산붕인과 혹은 지붕뚫고 하이킥 같은 시트콤 장르부터 영화채널도 있고, 생각보다 채널수도 많고 방송 콘텐츠가 괜찮았는데, 중간 중간 광고가 나오고 광고 길이가 꽤 길어 시청 집중도를 떨어지는데 그 점은 좀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OTT(넷플릭스, 디즈니, 왓챠) 시청
스마트 티비 기능 두 번째 제일 많이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되는 OTT 시청 개인적으로는 IPTV를 설치해도 IPTV는 OTT를 접속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해버린 지금 공중파는 뉴스나 그것이 알고 싶다 본방사수가 아니면 따로 볼일이 없는데요.
TV 콘텐츠 소비 대부분을 OTT로 하고 있는데, 스마트티비에 기본적으로 사용 비중이 높은 넷플릭스 디즈니 왓챠 웨이브 쿠팡플레이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어 로그인만 하면 재생이 가능합니다.
홈오피스 활용
홈 오피스 활용할 수 있도록 별도로 몇가지 앱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워크오피스 관련 제품(지메일, 드라이브, 스프레드 시트, 캘린더)들을 사용할 수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제품군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가 제일 눈여겨 본 기능은 PC 원격 기능이었습니다. 윈도우 원격접속과 동일한 방법으로 IP 및 PC계정 정보를 입력해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고 티비의 큰 화면으로 PC 컨트롤이 가능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사용의 경우에는 티비 뒷쪽의 USB 단자를 이용하거나 블루투스 제품의 경우에는 스마트 티비에 직접 연결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느리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예상외로 버벅거림 현상은 없었으며 엑셀 및 개발 툴 프로그램인 인텔리제이도 실행해 봤는데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해 보였습니다.
곰플레이어를 실행해 동영상을 재생해 봤는데, 많은 끊김이 발생해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였습니다.
스마트티비 미러링
아이폰의 에어플레이를 통해 아이폰 및 아이패드의 재생화면을 티비로 넘길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홈 앱을 실행해 티비를 등록하면, 티비의 전원을 아이폰을 통해 끌 수 있고, 사진이나 비디오 등을 티비에서 재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OTT 플랫폼은 이미 스마트티비에서 사용이 가능하기에 굳이 에어플레이를 통해 하지 않아도 되겠지만, 개인 촬영 동영상 및 사진의 경우에는 손쉽게 티비 화면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LG 스마트티비 활용
저처럼 IPTV를 그저 OTT 접속용으로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스마트티비의 기능을 사용하면 IPTV 상품을 굳이 유지할 필요가 없어보입니다.
스마트 티비에 포함된 여러 기능들을 사용해 봤는데, PC 원격 접속의 경우에도 모니터보다 큰 화면에 집중이 떨어지고, 장시간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스마트기기가 많은 상황에서 티비로 인터넷 등을 하는 것은 많이 불편하고 거추장스럽기까지 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극단적으로 생각했을 때, 모든 스마트 기기가 없고 급하게 처리해야 될 이메일 회신이나 서버 접속 등 최후의 보루로써 스마트티비의 기능들을 활용하지 않을까 싶다는 생각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