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노트북 하드디스크 업그레이드 SSD 교체 256GB 512GB 작업 일지

HP 노트북 하드디스크 업그레이드 작업 HP 파빌리온 노트북 정확한 모델명 15-cs3011tx 출시된지 조금 된 모델이기는 하지만, 간단 업그레이드로 사무용 노트북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아직 부족함이 없습니다.

 

 




 

HP 노트북 하드디스크 업그레이드

HP 노트북 하드디스크 업그레이드 노트북은 일반 PC와 달리 업그레이드 범위에 한계가 있습니다.

 

노트북은 CPU 및 그래픽카드의 경우는 메인보드에 실장 되어 있어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하고, 일반적으로 노트북 업그레이드 품목에는 메모리 하드디스크 정도가 가능한대요.

HP-노트북-하드-업그레이드
사무용 노트북으로 아직까지 쓸만한 HP 노트북 15-cs3011tx

모델에 따라 메모리 및 하드디스크도 메인보드에 실장 되어 있는 모델들이 있으니 사전에 확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오늘 작업 후기 대상은 HP 노트북 파빌리온 제품군의 15-cs3011tx 모델로써, 기존의 256GB SSD 하드디스크를 512GB로 업그레이드 진행하였습니다.

 

 

 

하드드스크 공간 부족 나타나는 문제점들

하드디스크가 제공하는 공간을 모두 꽉 채워서 사용하여 하드디스크 공간 부족 등의 상태가 나타나면, 제일 먼저 시스템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시스템 속도뿐만 아니고, 아웃룩 같은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아웃룩의 경우에는 이메일을 수신하게 되면 데이터 파일이라는 로컬 파일에 저장을 하게 되는데, 하드디스크 공간 부족 시 이메일이 제대로 수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노트북-SSD-교체-m2SATA
하드디스크 공간 부족으로 구매한 m.2 2280 규격 마이크론 SSD 500GB 제품

결론적으로 하드디스크 공간은 70%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사용해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공간이 부족하다면 하드디스크 업그레이드를 고려해 봐야 합니다.

 

 




 

노트북 SSD 업그레이드

노트북 SSD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노트북 밑판 분리 작업을 해야 합니다.

 

노트북 밑면에 보면 작은 +나사 들이 있는데요. HP 노트북 파빌리온 15-cs3011tx 제품은 미끄럼 방지 패드 윗면 두 개 안쪽에도 나사가 있어 패드를 빼고 나사를 빼 줘야 밑판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HP노트북-SSD-업그레이드
노트북 밑판의 나사 해체 작업을 통해 손쉽게 밑판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나사를 모두 제거한 후에는 본체와 밑판 사이를 -자 드라이버나 헤라를 이용해 벌려서 빼줘야 합니다. 너무 새게 할 경우에는 플라스틱 재질인 밑판이 부서지거나 본체 알루미늄이 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밑판을 제거하면 메모리와 배터리 그리고 방열팬 밑으로 SSD가 보입니다. M.2 타입의 2280 규격의 SSD입니다. 쿠팡 로켓배송으로 5만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는데요.

기존의 SSD를 제거하고 신규로 구매한 SSD를 장착한 후 다시 밑판을 장착해주시면 됩니다.

 

장착 전 혹시라도 문제가 없는지 부팅을 한번 해보시고 이상없을 시 장착하시는 게 정신건강에 좋은 것 같습니다.

HP-노트북-SSD-교체
기존 SSD를 빼고 신규로 구매한 SSD를 장착해주면 됩니다.

새로 윈도우를 설치해서 설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기존 SSD의 데이터 및 윈도우 상태 그대로 이미지를 만들어 백업하고 이미지를 이용해 다시 복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SSD 교체까지 완료했으나, 잠깐 사이에 노트북에 물을 좀 흘렸는데, 물이 묻었는지 모르고 노트북 전원 켰다가 현재 전원이 안 들어오고 있는 상태네요. 배터리 분리 후 물기 마를때까지 있었는데 안되는 거 보니 아무래도 메인보드 합선 난 것 같습니다.

 

노트북에 물이 묻었는지 모르고, 전원을 켰다가 현재 노트북이 켜지지 않는 상태네요. 조금 더 말려보고 안되면 서비스센터 수리 의뢰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